"Tip! 깜빡이는 스페인 지도를 클릭하면 도시별 유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ome > 유학 > 디자인
 
 


스페인 디자인 전망과 수요
세계적인 패션 컬렉션 페어에서 스페인의 패션회사들이 어필을 받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유럽디자인 강국들과 어깨를 견주고 있다.
최근 스페인 교육의 놀라운 성장은 비단 MBA, 건축, 미술, 문학의 분야뿐만이 아니라, 전문적이면서 고급디자인 영역에 해당하는 패션, 일러스트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지금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 맞먹는 디자인 강국으로 발돋움을 한 상태이며, 이러한 성공적인 발전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디자인 분야를 스페인에서 학습구축하는 것은 희소가치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스페인의 문화산업의 발달은 스페인 및 히스패닉들이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성품에서 비롯된다. 특성상 스페인 및 히스패닉 계통의 문화, 미술작품, 연예인, 문학, 음악 등은 독특하면서도 화려하며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부족함이 없으며, 디자인분야에도 이러한 요소가 함유되어 창의적인 재능과 감성을 발전시키고 접목시킬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다.
라틴아메리카 20개이외, 미국남부지역 13개 주에 히스패닉 지역이 수요 영역이 된다. 이미 이러한 시장에서 디자인분야는 양적, 질적인 디자인 팽창산업들을 느낄 수 있다. 
스페인의 디자인 수업은 창의적인 재능과 감성을 발전시키고, 아이디어를 기술적인 지식과 접목시켜 항상 미적인 부분과 기능성을 함께 추구하도록 한다.
특히 디자인과 같이 창의적인 재능과 감성을 필요하고 아이디어를 기술적인 지식과 접목시켜야 하는 분야에서는, 누구보다 선두주자의 자리를 매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스페인 디자인 대학교육과정은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커버할 수 있도록 크게는 4개의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어느 전공이든 3단계 코스로 구성된다. 모든 과정을 다 마치면 모든 학생들은 졸업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 디자인을 소비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이미지를 주려고 하는 창의적인 산업으로의 다리로 간주한다면, 창의적이고 새로운 스타일, 신기술, 신기법을 좋아해야 하는 디자이너들이 직관이 없고 마케팅이나 정신학 분야에 지식이 없다면 불충분할 것이기에 끊임없는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1. 이에데.디자인학교(IED-Istituto Europeo di Design)   http://www.iedmadrid.com
본교의 석사과정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의 실행 및 기법을 분석하고 연습하여 시장 및 패션계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IED는 패션 및 디자인, 비쥬얼 아트 커뮤니케이션을 주 분야로 교육하고 있으며 유럽 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하고 있고, 가장 많은 다양한 코스를 제공하고 있는 디자인 전문 직업학교 이다. 이탈리아와 브라질에도 분교를 두고 있으며, 스페인의 중심인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에 위치하고 있다. 매년 75 개 국가로부터 온 7,000여명의 다국적 학생들이 이 곳에서 공부를 하고 있으며 세계 유명 디자인 브랜드 회사와의 파트너십으로 졸업생들의 활동 영역을 늘려가고 있다. 코스는 전공과 능력에 따라서 1년, 2년, 3년으로 나뉘어 질 수 있는데, 보통 초보자나 입문자의 경우에는 총 3년 과정으로 입학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 경력이나 포트폴리오가 준비된 경우, Master and Advanced Study 이거나 Specialization 프로그램을 선택 입학 가능하기도 한다. 패션 및 텍스타일 석사연구과정(Master en Diplomatura Trienal en Diseno de Moda y Textil)으로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에 소재하고 있는 IED에는 그러한 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2. 에스디.디자인학교 (ESDi-Escuela Superior de Diseno)   http://www.esdi.es
라몬 유으(Ramon Llull) 대학교와 제휴하고 있는 이 학교의 주목적은 창의적, 실험적, 다양한 문화적인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디자이너를 배출하는 것이다.   
  
3. 바우.디자인학교 (Bau-Escola Superior de Disseny)   http://www.baued.es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다. 수업은 400시간으로 구성, 개강일자는 매년 10월, 석사과정도 마련, 1961년에 설립된 스페인 최초의 디자인 학교, 1,500명의 학생과 500여명의 교수진있다. 
  
4. 에이나.디자인학교(EINA-Escola de Disseny i Art)   http://www.eina.edu
바르셀로나주립대학 소속학교이다. 에이나는 미술 및 디자인 학교(Eina, Escola de Disseny I Art)이다. 본교는 다양한 미술 및 디자인 분야의 교육과  제작, 문화적 지식을 넓힐 수 있는곳이다. 1967년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부터는 UAB에 소속되어 있어, 해당교의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기관이다.  
 
5. 고이마르.디자인학교(Goymar Escuela de Diseno)   http://www.goymar.com
갈리시아 지방의 라코루냐라는 도시에 위치한다. 
  
6. 이아데.디자인학교 (IADE-Institucion Artistica de Ensenanza)   http://www.iade.es
본교는 1957년에 스페인에서는 최초로 인테리어 디자인 학교로 창립됬다. 이 분야에서는 선구자격이며 그 이후에 생겨난 패션 디자인과 디자인 석사 과정도 이 곳에서 처음 생겼다. 등록은 2월 1일부터이며 코스 시작 9월 1일부터이다. 개인교습은 오전 9:30~13:30부터 오후 15:30~19:30까지이다. 마드리드에 소재한다. 
   
7. 펠리시다드두세 패션디자인학교 (Escuela Superior de Diseno y Moda Felicidad Duce)   http://www.fdmoda.com
펠리시다드 두세(Felicidad Duce)라는 여성에 의해 1928년, 바르셀로나에 설립된 학교이다. 펠리(Feli)기법이라고 불리는 고유의 교육 기법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패션 산업에 꾸준히 적용되고 있다. 입학 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다. 요구하는 포트폴리오는 최소 5개에서 최대 10개 정도이다. 대학교육과정 입학요건으로 고졸증명 또는 대학입학동등소지자 (만일 편입을 위해서라면, 유사학과 성적증명서), 그리고 포트폴리오는 학습평가를 위해서 제출이 되며, 여권, 사진 등등이 필요하다. 연간학비는 5,000유로 정도, 석사과정은 전공자에 한하고 있으며, 대학성적증명과 학위증명서, 비전공자의 경우는 학사과정 선택 관련분야 최소 2년 이상의 경력 및 학위증명서 등이며, 포트폴리오를 요구한다. 바르셀로나 이외에도 갈리시아 지방에 분교가 있다. 마드리드공업대학 UPM의 패션디자인 석사학위가 부여된다. 매년 개강은 9월~10월 정도이다.
  
8. CSDMM디자인학교 (Centro Superior de Diseno de Moda de Madrid)   http://www.csdmm.upm.es
본교는 마드리드공업대학 UPM의 소속학교이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패션 디자인에 대한 연구, 같은 분야의 학사출신 지원가능하다. 개강은 9월~10월에 있으며, 6월말에 수업을 마친다. 연간학비는 5,000유로 정도, 입학지원 필요서류는 신분증 사본, 이력서, 지원서, 과정의 종류와 가격 및 일정은 인터넷상으로 가능하다. 모든 과정은 수료후 수료증(Certificado)이 발급된다. 입학지원 필요서류는 신분증 사본, 이력서, 지원서 등이 구비, 과정의 종류와 가격 및 일정 더보기 (인터넷 참조)


학업일정은 패션 디자이너들은 의상이나 액세서리의 제작을 모두 조정할 수 있도록, 기업의 연관 부서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기술적인 준비를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과 결합시켜야 한다. 패션 디자인은 다양한 분야를 커버해야 하기에, 학교마다 배우는 과목도 세부 전공과목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각 전공의 세부 과목과 더불어 디자인 분야와 각 전공의 핵심 과목을 배우게 된다.
패션디자인 전공 과목은 패션디자인에 적용되는 과학과 기술 (37.5학점), 패션과 옷감 프로젝트 (18학점), 미와 스타일 프로젝트 (12학점), 패션디자인에 적용되는 사회 과학과 규칙 프로젝트 (12학점)이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스타일, 신기술, 신기법을 좋아해야 하는 디자이너들이 직관이 없고 마케팅이나 정신학 분야에 지식이 없다면 불충분할 것이다. 
창의성, 예술적감성, 신기술에대한관심, 혁신능력, 기술재능, 관찰능력이 학생들이 필요한 학습능력이다.
직업의 활동무대는 디자인 전공자들은 수 많은 분야에서 일할 수 있게 된다. 스페인의 직업 시장은 이러한 계통의 종사자들에게 매우 수용적이다. 패션이나 데코레이션 부문의 언급을 하지 않는다면 디자인은 그 분야에서 기본 주축이 된다.
코멘트는, 패션 디자이너들은 의상이나 액세서리의 제작을 모두 조정할 수 있도록, 기업의 연관 부서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기술적인 준비를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과 결합시켜야 한다.
 
스페인 패션 전문가들의 오피니언 카를로스 델 리오 (Carlos del Rio) - 모든 기업들이 이 분야의 서비스를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의 일할 수 있는 기회는 아주 많다. 또한 점점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미적 요소 때문에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모두가 생각한다.
마르 수비하노 (Mar Subijano) - 기술의 용이성과 미적인 욕구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디자이너의 요건은 매우 독특하다. 게다가 모든 분야에서디자인을 추구하기 때문에 직업뿐만 아니라 학문으로서도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롤라 마르티네스 페란도 (Lola Martinez Ferrando) - 학생은 창의적이어야 하고 아이디어의 원천에 다가갈 수 있도록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 주택디자인에서부터 커피숍이나 무대디자인까지 모두 기능적 공간과 미학을 창조하는 디자이너들에 의해 결정된다. 
 
직업 시장 
디자인 전공자들을 고용하기 원하는 회사들의 73%는 마드리드와 카탈루냐 자치 단체 출신이다. 
기업 내에서디자인실, 아이디어 개발실, 정보통신부 그리고 건축부가 디자이너들의 수요가 가장 많은 부서이다.
구인의 90%는 경력을, 50%는 어학 능력을 요구한다. 
스페인 대학 마스터 과정이나 또는 직업학교, 또는 스페인어 교육기관과 계약된 회사와의 인턴십 프로그램이 있다.